여러가지 이야기

지진 발생시 이렇게 대처하자!

오일오일 2016. 9. 19. 22:37

 

 

 

 

 

지진 발생시 이렇게 대처하자!

지진 발생 상황에 따른 피해 예방 및 행동 요령법

 

지난 12일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사상 최대의 강진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이 팽배해 지면서 지진 발생시 피해 예방 및  대처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진은 지구 내부 힘으로 땅속의 거대한 암반이 갑자기 갈라지면서 그 충격으로 땅이 흔들리는 자연현상으로,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지진을 쉽게 만나 볼 수 없었던만큼 지진에 대한 상식이 부족한 상태다. 언제 어디서 시작될지 모르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지진 발생시 행동요령

◇집 안에 있을 때
①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으로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한다.
②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③크게 흔들리기 전, 작은 흔들림을 느낀 순간에 즉시 가스레인지나 난로 등의 불을 끈다.
④크게 흔들릴 때는 요리 중인 그릇 등이 떨어질 수 있어 위험하므로, 큰 흔들림이 멈춘 후 불을 끈다.
⑤불이 났을 때 바로 소화할 수 있도록 소화기 등을 불이 날 수 있는 근처에 항상 비치해 둔다.
⑥진동 중에 서둘러 밖으로 뛰어나가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지므로 대단히 위험하다.
⑦블록 담, 자동판매기 등 고정되지 않은 물건 등은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가까이에 가서는 안된다.
⑧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하고, 갇힐 때를 대비해서 대피 방법을 미리 생각해 둔다.

◇집 밖에 있을 때
①손이나 가방 등 든 것으로 유리창이나 간판 등 낙하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빌딩가에서는 상황에 따라서 건물 안에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안전할 수도 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①지진이나 화재 발생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는 안된다.
②만일 갇히면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한다.

◇산, 바다
①산 근처나 절개지에서는 산사태나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②해안에서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역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등의 정보에 따라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자료=국민안전처)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20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