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이야기

[스크랩] 냉장고를 말끔하게 만드는 정리 원칙

오일오일 2014. 7. 1. 17:50

썩어나는 음식이 한가득! 냉장고는 쓰레기 창고?

무엇이 들어 있는지 모르게 뒤죽박죽인 냉장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냄새까지 심하다면 냉장고를 정리해야 한다.

버릴 건 버리고 말끔하게 청소한 뒤 효율적으로 수납하는 방법을 참고해서 정리해보자.

냉장고를 말끔하게 만드는 정리 원칙.  
 

(1) 냉장고 청소, 제대로 하자!

냉장고 청소는 음식이 상하기 전에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칸칸이 나뉘어진 선반부터 음식 냄새가 밴 내부까지 말끔하고 신속하게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01_ 먼저 냉장고 코드부터 뽑아라
코드가 꽂힌 상태에서 청소를 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냉장고 청소를 하기 전에 코드부터 뽑아야 안전하다. 냉장고에 들어 있는 식품을 냉동실용과 냉장실용을 구분해 꺼내놓으면 청소 후 정리하기가 쉽다.

02_선반은 세제 묻힌 행주로 닦아라
선반은 중성세제인 주방 세제를 이용해 닦는다. 코팅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세제 푼 물에 담갔다가 행주로 살살 문지른다. 젖은 행주로 닦아낸 후에는 저절로 마르도록 두어야 흠집이 가지 않는다.

03_ 안 쪽부터 닦아라
냉장고는 냉각기가 안 쪽에 있다. 주방 세제나 알코올을 묻힌 행주로 안쪽부터 닦아야 쉽게 녹거나 상하는 음식을 임시로 그 자리에 둘 수 있다.



04_ 패킹 부분은 꼼꼼하게 청소해라
패킹 부분이 더러워지거나 찌꺼기가 끼어 헐거워지면 문이 제대로 밀착되지 않아 냉장이 잘 되지 않는다. 중성세제를 묻힌 행주로 깨끗이 닦은 후 홈 사이사이는 면봉으로 닦는다.

05_ 6개월마다 냄새 탈취기도 씻어라
대부분의 냉장고 안에는 냄새를 빨아들이는 탈취기가 부착돼 있다. 6개월~1년 정도 사용하면 냄새 제거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세척이 필요하다. 2ℓ의 미지근한 물에 4시간 이상 담근 후 8시간 이상 말려 사용한다.

06_ 곰팡이는 칫솔로 닦아라
냉장고에도 곰팡이가 생긴다는 사실. 특히 심한 부분이 고무 패킹이다. 주방용 세제를 원액 그대로 칫솔에 묻힌 뒤 곰팡이가 생겨 검게 변한 부분을 닦아내되,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07_냉장고 외부는 행주로 닦아라
냉장고의 색상이 화려해진 만큼 외부 청소를 할 때는 흠집이 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기름때는 뜨거운 물로 닦아야 하지만 변질의 염려가 있으니 행주를 따뜻한 물에 빤 뒤 물기를 꼭 짜서 닦는다. 


TIP


냉동실에 낀 성에를 제거하려면?


따뜻한 물을 분무한 후 마른행주로 닦으면 손쉽게 성에가 제거된다. 성에를 제거한 후 냉동실 내부에 식용유를 발라두면 성에가 끼더라도 손으로 쉽게 뗄 수 있다.



(2) 냉장고 악취 제거


냉장고 악취 말끔하게 없애자!

냉장고 문을 열었을 때 김치 냄새, 상한 채소 냄새가 뒤엉켜 난다면 이미 음식에도 악취가 밴 상태. 음식 맛을 그대로 살려 보관하려면 냉장고 악취부터 없앤다.

 

01_냉장고 속 세균이나 곰팡이를 제거한다
오래된 음식, 상한 식품에서 생긴 세균이나 곰팡이가 냉장고 안을 돌면서 냄새를 풍길 때는 청소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 냄새가 심한 칸은 소주를 행주에 묻혀 닦으면 살균 작용과 악취 제거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적어도 6개월에 한 번은 냉장고를 청소한다. 

 

02_음식은 반드시 뚜껑이나 랩을 씌워 보관한다
잠깐 넣어두는 음식이라도 냄새가 냉장고에 배면 다른 음식의 맛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냄새를 완전히 차단시키는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하거나 랩을 씌워 보관한다. 

 
03_냄새 나는 식품은 맨 윗칸에 둔다
냄새는 가스 종류이기 때문에 위로 올라가려는 성질이 있다. 생선처럼 냄새 나는 식품은 밀봉을 했다고 하더라도 맨 윗칸에 두어야 냄새가 냉장고 전체로 퍼지지 않는다.




04_ 날짜를 표기한 라벨을 붙여 유통 기한을 지킨다
냉장고 냄새의 주범은 오래된 식재료. 채소나 음식이 부패하면서 나는 냄새는 그 음식들을 버려야 제거된다. 평소 라벨에 보관 날짜를 적어 붙여두면 식품이 상하기 전에 먹을 수 있어 효과적이다. 

 
05_ 채소는 짓무르지 않는 보관법을 지킨다
채소들이 쌓이고 눌려 물러지면 냄새가 나기 쉽다. 시금치나 파 등의 잎 채소는 세워서 보관한다. 윗부분을 잘라낸 우유팩을 테이프로 여러 개 이어서 서랍을 만들어 사용한다. 채소를 우유팩에 꽂아 세워서 보관하되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물을 적신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싼다.


06_ 자투리 채소는 밀폐 용기에 모아둔다
한번 사용하고 남은 자투리 채소는 뚜껑이 있는 투명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하면 수납하기 간편하고 빨리 먹을 수 있어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냉장고 냄새 없애는 기발한 퇴치제

천연 재료 탈취제 
 
숯|
숯은 가장 뛰어난 흡착력을 가진 천연 재료로 악취를 빨아들인다. 음식의 신선도를 높여주는 역할도 한다. 검은 부스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우유팩이나 자른 페트병에 담가 냉장고에 넣는다. 

 
식빵|
태운 식빵이 좋지만 태우기 어렵다면 그냥 넣어도 무방하다. 먹고 남은 자투리 식빵을 포일로 싼 다음 젓가락으로 여러 군데 구멍을 낸 후 냉장고에 넣어둔다. 1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커피 찌꺼기|
커피의 뛰어난 흡착력이 나쁜 냄새를 빨아들인다.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면 효과가 더 높아진다. 

 
녹차 티백|
탈취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녹차 티백을 여러 개 모아 넣어두는 것이

좋다.

우유팩 등에 담아 냉장고에 넣는다. 

출처 : 짠돌이
글쓴이 : 김한나 원글보기
메모 :